세 가지 SNS의 특성

(페북에 갈겨놓으니 링크따기가 힘들어 일단 옮겨놓고 이후에 다듬어야겠다.)

인스타 계정을 분리하고 싶었던 이유가 개인 계정과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싶다는 것도 있었지만, 이번에 해쉬태그 이벤트를 해보고 인스타그램만의 장점이 따로 있단 걸 느꼈기 때문.

현재 ‪#‎산들야채‬‘의 홍보채널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 세 종류의 SNS가 전부다.

SNS 홍보에서 가장 절실한 건 후기와 알티/좋아요 혹은 공유하기 같은 전달 기능을 통한 바이럴 확산인데 인스타엔 전달 기능이 없어서 – 굳이 찾자면 repost가 있지만 – 영향력이 가장 뒤쳐질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에 이벤트를 해보니 신규 유입도 의외로 많았고, 다른 채널 이상의 잠재력이 있더라.

인스타그램만의 장점을 따져보기 전에 SNS 홍보의 단계를 나눠보면

1단계

1) 업체가 이야기거리를 만든다.
2) 업체의 팔로워에게 뿌린다.
3) 업체의 팔로워가 알티/좋아요를 통해 1)의 이야기를 퍼뜨린다.

2단계

4) 고객이 후기/코멘트라는 바이럴을 만든다.
5) 고객의 팔로워에게 뿌린다.
6) 고객의 팔로워가 알티/좋아요를 통해 4)의 이야기를 퍼뜨린다.

정도가 되겠다.

그런데 수 년간 SNS를 해보니 3)까지 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유머더라.

엄청 새롭고 기발한 팁이라면 유머가 좀 빠져도 2)까지는 무난하게 확산되겠지만 산들야채가 다루는 게 보통 사람들에게 그리 새롭고 기발하게 다가오는 주제도 아닌지라 드립력이 떨어지는 나로서는 3)은 커녕 2)도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러니 알티나 좋아요 좀 마구마구 부탁드립니다. ‪#‎굽실굽실‬)

3)이 이뤄지는 건 SNS에 따라서도 차이가 좀 있는데 (내가 느끼기에) 지인 위주의 페친보다 랜덤하게 구성된 트친 쪽에 본인의 취향을 드러내기가 쉬운 관계로 알티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이 좋아요/공유하기보다 덜한 거 같다.

인스타그램은 트위터와 페북이 섞인 느낌이다.

ㄱ. 랜선 지인이라도 인친은 트위터 같은 단순 팔로워가 아니라 댓글을 주고 받는 좀 더 친밀한 경우가 많고(댓글이라는 시스템 때문에 더욱 그렇게 ‘보이는’ 것일 수도), 페북처럼 오프라인 지인과도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편이 많다.

ㄴ. 또한 사진 한 장에 텍스트를 첨부하는 식이라 애초에 일상이나 취향을 드러내게끔 하는 서비스다.

전달기능의 부재 때문에 3)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지 몰라도 ㄱ, ㄴ의 특성 때문에 4), 즉 ‘바이럴 생성’이 좀 더 수월하게 이뤄진다. (트위터와 페북을 비교하면 트위터가 4)가 활발하다.)

그리고 전달기능이 없어 6), 즉 ‘바이럴의 확산’도 안 이루어질 것 같지만, 사진을 올린 사람과 댓글 작성자 간의 대화를 제 3자가 확인하기 쉬운, 댓글이란 시스템 때문에 6)이 변형된 형태로 잘 일어난다. (이는 페북도 마찬가지지만, 페북엔 애초에 후기 생성이 안된다.)

해쉬태그 이벤트를 통해 트위터, 페북, 인스타에 각각 5명에게 야채를 나눠주며 후기를 부탁했는데, 실제로 후기가 작성된 건 인스타 쪽이 4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후기에 이게 뭐냐고 묻는 댓글이 달린 경우도 많았다. 댓글 단 사람 중 실제로 주문을 하신 분도 있고.

그리고 인스타그램만의 큰 장점이 하나 더 있는데 그건 바로 해쉬태그.

일단 페북은 키워드를 넣어도 검색이 똥망이다. 최근에 이벤트하면서 수시로 #산들야채’로 검색을 했는데, 최근 글은 안 보이고 몇 년 전 글만 죽 뜨더라.

트위터는 검색은 그럭저럭 되더라도 140자라는 한계 때문에 해쉬태그 넣기가 부담스럽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텍스트를 얼마든지 쓸 수 있어서 #산들야채 ‪#‎유기농‬ ‪#‎인증은안받았지만더좋음‬ ‪#‎좋은먹거리‬ 따위의 해쉬태그를 마구 넣어 1, 2단계가 아닌 외부로부터의 유입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이렇듯 인스타는 바이럴 생성과 그것의 확산이란 측면에서 아주 뛰어난 면을 보이고, 검색을 통한 유입도 잘 일어나는 서비스…라고 판단해서 인스타그램에 좀 더 신경을 쓰기로 했다.

조만간 인스타그램 전용 이벤트할 예정이니 인스타 아이디 sandulfood 많이 팔로우해주십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