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궁 – 내 누드에 혹해서 영화를 봤다간 크게 혼이 날 것이야

거두절미하고 감상부터 이야기하자면… <후궁 : 제왕의 첩> 정말 재밌다. 장르 불문하고 요 몇 년간 본 ‘주류’ 한국영화 중 가장 잘 만든 작품이 아닌가 싶을 정도. 극의 템포, 배우들의 연기, 카메라 앵글, 연출, 음악 등등 짜임새가 완벽해 뭐하나 칭찬 아니 할 구석이 없을 작품!.. 이라고까지 느껴졌다.

솔직히 고백한다. 영화 포스터만 보고 ‘뭐야 저 듣보잡 영화는?’ 이라고 생각했다. 영화 예고편을 보고도 ‘뭐야 저 고급스럽게 치장만 한 듯한 싸구려 에로 영화는?’ 이라고 생각했다. 에로틱한 면에만 초점을 둔 광고(이 영화의 최대 단점이 아닐까 싶다), 사극이라는 왠지 뻔해 보이는 소재 등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는 요인은 많았지만, 내가 결정적으로 영화를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든 이유는 바로 김민준이란 배우의 존재였다. 내 기억 속에 그는 혀 짧고 어색한 대사처리의 대명사, 인기가 있는 것 같지도 않은데 계속 나오는 희안한 배우로 남아있었다.

이 자리를 빌어 김민준 씨 때문에 영화를 보기도 전에 평가절하했던 거 사과한다. 발성도 정말 좋아졌고 (물론 대사가 그리 많은 역은 아니었지만) 표정도, 감정 표현도 많이 좋아졌다. 그렇다고 연기에 물이 올랐다..고 표현할 정도는 아니지만… 흐름에 잘 융화되어 몰입을 방해하지 않을 수준으로 발전했다고는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

이렇게 삐딱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던 내가 영화를 보게 된 계기는 칼럼니스트 조원희 씨가 쓴 이 기사 때문. 기사를 읽고 어라? 좀 볼만한가? 한 번 봐볼까? 로 바뀌었던 것이다.

‘궁중 비화’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영화 < 후궁 > 은 대단히 만족도가 높은 작품이다. 궁궐 내의 암투와 욕망을 바라보는 작품들은 수도 없이 만들어졌지만, < 후궁 > 만큼 밀도 높은 드라마가 펼쳐지는 경우는 드물었다. 또한 스토리라인을 때로는 예상할 수 있게, 때로는 예상 밖의 상황을 던지는 능수능란한 시나리오는 더욱 뛰어난 완성도를 지니고 있다. 거기에 임권택 감독의 적자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김대승?감독의 연출력은 그가 이제 서서히 ‘거장의 풍모’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다. 그런 김대승 감독의 조련으로 배우들은 모두 자신들의 경력 상 최고 연기를 보여줬다. 코믹 연기만 떠오르던 김동욱의 변신이나 김민준의 재발견 등은 다른 매체들에서도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는 이야기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는 작품이다. < 형사 듀얼리스트 > 의 촬영을 통해 스타일리시한 면모를 과시했던 황기석 촬영감독과 < 모던 보이 > 의 현란하면서도 정돈돼 있는 조명으로?대종상을 수상한 바 있는 강대희 조명감독의 조화는 실로 대단했다. 어두운 궁의 실내에서 아주 작은 소품 하나, 배우들의 잔 동작 하나도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게끔 표현해낸 촬영과 조명은 몇 년 사이 등장한 한국 영화들 중 최고의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 인용 부분 – 영화를 보기 전까지는 이 극찬을 잊었었지만 – 에 100퍼센트 이상 동의한다. 내 감상평의 많은 부분이 왜 이렇게 느꼈냐에 할애될 것 같다.

(이하 스포 가득일 수도 있으니 주의!)

능수능란한 템포 조절

영화에 대한 사전 정보도, 별다른 기대감도 없어 등받이에 등을 기댄 채 영화를 보던 내가 자세를 고쳐 앉을 수 밖에 없었던 건 흡입력 있는 도입부 때문. 영화는 시작부터 휘몰아친다. 화연이 궁궐에 들어가기까지, 다른 드라마나 영화 같으면 20~30분을 끌 수 있는 내용을 단 몇 분에 진하게, 하지만 등장인물의 감정에 그대로 이입할 수 있을 정도로 짜임새 있게 응축시켜놓았다.

<후궁>의 속도감과 긴장감이 가득한 도입부를 보며 자연스레 <화차>의 매력적인 도입부가 떠올랐는데 차이점은 초반의 속도감을 살리지 못 한 <화차>와는 달리 <후궁>은 초반의 탄력을 능수능란한 템포 조절로 끝까지 잘 살려냈다는 것이다.

보통 처음부터 끝까지 휘몰이 장단으로 가는 영화는 보는 동안 피곤해지기 쉽고, 긴박감이 필요한 내용에 비해 속도가 늘어지는 영화는 쉽게 질리는 경향이 있다. <후궁>은 위의 조원희 칼럼니스트의 말처럼 ‘스토리라인을 때로는 예상할 수 있게, 때로는 예상 밖의 상황을 던지는 능수능란한 시나리오‘에 감독의 영악한 연출력(전개 속도 조절)이 더해져 짧지 않은 러닝타임 내내 몰입의 정도(혹은 피로도)를 최상의 상태로 끌고 간다. 필요한 시점에서 보이는 폭발적인 속도감이 메시보다는 호날두의 드리블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무의식을 자극하는 디테일

능수능란한 템포 조절과 더불어 영화를 보는 내내 감탄했던 것은 적절한 배경음악과 신선한 카메라 앵글이었다. 궁궐의 광기에 휩쓸려 롤러코스터처럼 변하는 등장인물의 심리와 관객의 심리를 동화시키기란 쉽지 않은 일인진대, 이 영화는 시각과 청각을 통해 관객의 ‘무의식’을 자극함으로써 그것을 해낸다. (가령, 긴박한 상황에서 궁궐의 복도를 사선으로 비춘다던지, 에로틱과는 거리가 먼 베드신에서 인물들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음악이라던지…)

앞서 말한 장면 외에서도 극의 흐름에 따른 카메라 앵글이나 음악은 놀라울 정도로 새롭고 적절하게 쓰였다. 하지만 이러한 몰입의 도구는 ‘무의식’을 자극할만큼 새로우면서도(혹은 놀라우면서도) ‘무의식’을 무의식의 영역에 둘만큼 튀질 않아야 하는데, <후궁>은 그 점에서 대단히 영리하다.

이는 아마 조명, 소품, 의상 등 사소한 디테일까지 살려내 관객이 자연스럽게 ‘낯선 익숙함’을 받아들이도록 전반적인 분위기를 잘 조성했기 때문이리라. 예를 들어 극 중 인물의 의상은 우리가 티비나 다른 영화에서 보던 조선시대의 의상과는 사뭇 달라 익숙한 조선시대, 조선 궁궐임에도 낯설게 느껴진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조명, 무채색의 의상 등으로 익숙한 장소이지만 광기와 자극이 왠지 자연스러워지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다. (그나저나 한복 디자인 누가 담당했는지… 정말 멋지더라+_+)

(사족으로 디테일 대단하다..라고 느낀 부분은 약방내시인 박철민이 고문을 당해 얼굴에 피범벅이 된 상태로 면회(?) 온 이경영에게 목이 마르다 했을 때, 천에 물을 적셔서 입술에 넣어주던 장면… 쓰고보니 나만 대단하다고 봤을수도…)

연극적인 너무나 연극적인

궁궐의 광기에 휩싸이는 등장인물들을 보다보면 ‘영화는 에로틱 궁중 사극이라고만 규정할 수 없다. 스릴러의 이미지도 있고, 사이코드라마같기도 하다.’ 라는 이야기에 크게 공감이 된다. 이러한 영화의 내용과 사이코드라마라는 장르적 특성을 살리기 위해 감독은 연극적인 요소를 크게 차용한 것 같았는데 과감한 전개와 굵직한 장면장면에서 더더욱 그렇게 느껴졌다. 특히 성원대군이 대비 앞에서 중전과 섹스를 하는 장면이나 후반부에 군사들에 둘러싸인 채 성원대군 앞에서 대비와 화연이 각자의 결백을 주장하는 장면은 대사나 연출이 너무나 연극적이고 생생해 짜릿하기까지 했다. (이 장면들은 고곤의 선물에서의 페르세우스, 헬레나, 고곤이 나오는 장면 같은 느낌도 들었다.)

대사와 연출에 더해 영화가 연극처럼 느껴진 이유는 배우들의 연기 때문이었으리라. 특히 성원대군역을 맡은 김동욱의 연기는 정말이지 최고였는데 눈빛과 표정, 발성까지 연극적이었고 그것은 광기에 휩쓸려 극변하는 감정에 관객이 공감하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사실 배우의 호흡이 느껴질 정도로 감정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그래도 과장된 표현에도 쉽게 공감이 되는 연극과는 달리 영화에서는 표현의 정도가 조금이라도 지나치면 캐릭터를 이해하기 굉장히 어려워진다.)

목표지향적인 베드신

황성운 아마 단순히 베드신과 노출에 흥미를 갖고 영화를 관람한다면 다소 어리둥절할 것 같다. 그만큼 베드신을 품은 광기의 드라마가 더욱 돋보이는 영화다. 이는 ‘방자전’에서 노출 연기를 선보인 조여정이 다시 한 번 파격노출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로 보인다. 사실 베드신 자체는 조여정-김민준, 조여정-김동욱, 김동욱-조은지, 김동욱-중전 등 여러 차례 나온다.

신진아 야하지 않은 이유는 베드신이 감정신이라서 그런 것 같다. 배우들의 몸을 훔쳐보기보다 그들의 표정을 보게 되는 이유다. 특히 김동욱은 캐릭터를 위해 아예 복근을 없앴다고 한다. 그의 몸은 지워지고 그의 감정만 기억된다.

노컷뉴스

현재 영화의 평점은 낮은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평점이 영화 관람에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노출에 실망해서?그렇다는 분석이 많다. (이건 아마 에로틱한 면을 강조하는 홍보 방식의 실패인 듯 한대, 또 생각해보면 그 외에는 수가 없었겠다 싶기도 하다.) 실제로 이 영화는 노출이 무척 많음에도 에로틱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어쨌건 베드신에 관해서는 위에 인용한 기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첫 번째 베드신인 김민준-조여정의 장면만 제외한다면) 개인적으로 한국영화 중 이렇게 베드신을 에로틱한 면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영화의 흐름과 목적에 맞게 그려낸 것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감명을 받았다. 특히 김동욱이 조여정 대신 몸종인 조은지를 취하는 장면에서, 김동욱의 감정을 그대로 전해주는 음악과 화면전환의 연출은 정말이지 대단했다.

탄탄한 짜임새

영화를 두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여자가 짱. 엄마말 잘 들어라.’ (…) 그 밖의 내용이나 인물의 관계도는 다른 후기를 찾아보면 될 것 같고, 난 개인적으로 인상적으로 느낀 부분을 정리하고 싶다.

스릴러라고 느껴질만큼 영화는 속도가 빠르고 그 속에 반전과 수싸움도 많다. 하지만 감독은 그러한 류의 극이 놓치기 쉬운 짜임새를 탄탄하게 세우는 마법같은 연출력을 보였는데 그것을 대표적으로 느낄 수 있던 부분이 바로 캐릭터였다.

무슨 말인고 하니, 꽤 많은 인물이 등장해 이야기를 끌어감에도 불구하고 그 중에서 행동이 이해나 설명이 안가는 인물이 없었다. (물론 내시끼리의 우정은 쓸데없이 감상적이고 길었던 것도 같지만) 모든 장면 하나하나 버릴 것이 없었는데 가령 대비를 따르던 상궁이 귀가 없는 이유를 소개하는 것만 봐도 그렇다.

스토리라인을 때로는 예상할 수 있게, 때로는 예상 밖의 상황을 던지는 능수능란한 시나리오’ 라는 말대로 수싸움이 어려웠지는 않지만 살짝 빗나가는 경우도 있었는데, 김동욱-조여정의 마지막 베드신에서 시동생과 잘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저 시대의 윤리관으로 자고 난 이후에 어떻게 하려고 저러나 싶었다. 조여정이 김동욱의 머리를 비녀로 찌르는 걸 본 뒤엔 자기 아들 왕 만들어놓고 자기도 죽으려는구나..했다.

하지만 귀없는 상궁이 왕이 살해당한 걸 보고 자기가 대비에게 귀아프게 얻은 교훈을 그대로 살려 모든 창문을 닫는 장면에서, 잠깐 나왔던 캐릭터를 이렇게 살리려고 앞의 장면을 넣었구나…하고 감탄을 하였다.

이런 식으로 러닝 타임 내내 장면 하나하나를 허투루 낭비하지 않고 모든 인물에 각자의 캐릭터성을 부여했다. (프로메테우스에서 이러한 부분에 너무 실망한 뒤라, 내게 더 중요하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사족으로… 조여정이 선왕을 살리기 위해 침을 찌른 장소와 그의 동생을 죽이기 위해 비녀를 찌르는 장소가 같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의원이 침 하나 못 놓고 덜덜 떨던 장면은 좀 우스웠지만…)

후궁 … 어디까지 갈까?

낮은 평점을 뒤로 하고, 후궁의 흥행 성적은 매우 좋은 상태다. 앞서 말했듯 개인적으로는 몇 년간의 주류 영화 중 최고의 완성도를 자랑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완성도 있는 영화가 <왕의 남자> 정도로 흥행했으면 좋겠다.

(그런데 제목이 왜 후궁이야? 화연이 후궁은 아니잖아? 아직도 이해가 안가네.)

(더 쓸 말이 많은데, 글이 길어지다보니 중구난방이 되어서 그냥 접어야겠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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